手紋 (수문) 3
17.玉柱紋: 中年發達
玉柱紋從堂(掌)直去하면
爲人膽智必聰明이라
學堂更得文光顯이면
一定中年作相公이라
17.옥주문: 중년에 발달한다
옥주문이
손바닥 가운데를 따라서 곧게 나갔으면
위인이 담대하고 지혜가 반드시 총명하니라
학당을 또 얻고 문양에 빛이 나면
틀림없이 중년에는 재상이 되느니라
*相公(상공)=재상의 높임말
18.三奇紋: 更有學堂科名及第
三奇紋現無名指하고
一路分開三箇紋이라
生在遐宮並堂(掌)內면
拜相金門宰相臣이라
18.삼기문: 또한 학당에 있으면
과거에 급제할 사람이다
삼기문이 무명지에 나타나고
한길에서 나누어져서 3개의 주름이니라
하궁에서 생겨서
아울러 손바닥의 중심 안에 있으면
금문에서 배를 올리고 재상이 되느니라
*分開(분개)=분리하다 나누다 헤어지다
19.三峰紋: 主富貴
三峰推起巽離坤하야
肉滿高如束(棗)樣圓이라
光澤更加紅潤色하면
家中金玉有良田이라
19.삼봉문(3개의 봉우리가 있는 문양):
주로 부귀하다
3개의 봉우리가
손, 이, 곤궁에서 밀고 올라와서
살이 가득하고 높은 것이
마치 대추알 모양으로 둥그니라
광택이 있고 또한 더하여 붉고 윤택한 색이면
집안에 금과 옥이 가득하고
좋은 전답이 많으니라
*束=묶을 속
*棗=대추 조 대추나무
20.美祿紋: 一生安樂
美祿紋如三角形하니
偏宜三角帶橫生이라
自然衣食(祿)常豊足하고
到處追陪自有情(名)이라
20.미록문(아름다운 록을 지님):
일생 안락하다
미록문은 마치 삼각형과 같으니
치우쳐서 삼각을 띠고
횡으로 생겼어야 마땅하니라
자연히 의식이 항상 풍족하고
가는 곳마다 수행원이 따르고
저절로 정이 있느니라
*追陪(추배)=함께 감 모시고 감
追=쫓을 추 이루다 구하다 채우다
陪=모시다 더하다 늘다
21.立身紋: 上中帶手印紋
立身紋上印堂豊(帶手)하면
堂堂形貌氣如虹이라
他年顯達須華(榮)貴니
終是(作)朝中一相(宰)公이라
21.입신문: 위와 가운데에
손도장과 같은 문양을 띠었다
입신문이 있고 위에 있는 인당이 풍륭하면
형모가 당당하고
기가 마치 무지개와 같으니라
언젠가는 현달해서 반드시 영화롭고 귀해지니
마침내는 조정에서 재상이 되느니라
*手印(수인)=손도장
자기가 한 서명 자필문서
*虹=무지개 홍
22.玉井紋: 佐理朝綱
一井紋爲福德人이오
二三重井玉梯名이라
此人一(必)定能淸貴하야
出入朝中佐聖明이라
22.옥정문(우물 井자 문양):
황제를 도와서 다스리고
조정의 뼈대가 된다
하나의 井자 문양이 있으면
복덕이 있는 사람이고
2~3개의 거듭된 井자 문양이 있는 것을
옥 사다리라고 하느니라
이런 사람들은 반드시 능히 맑고 귀해서
조정에 출입하면서 밝은 성군을 보좌하느니라
*佐理(좌리)=정치를 도와 나라를 다스림
理=다스릴 리 도리 이치
*梯=사다리 제 실마리 새싹
*綱=벼리 강 대강 줄 다스리다 통치하다
23.學堂紋1: 細者貴
拇指山根論學堂하니
節如佛眼主文章이라
金門選擧須科甲하야
名譽淸高遠播揚이라
23.학당문1: 가늘어야 귀하다
모지의 뿌리에 있는 산인
학당을 논하는 것이니
마디가 마치 부처님의 눈과 같으면
주로 문장이 뛰어 나니라
금문의 과거에서 반드시 장원으로 급제하여
맑고 높은 명예가 멀리까지 퍼지느니라
*拇指(무지)=엄지손가락
拇=엄지손가락 무
*金門(금문)=궁궐의 문을 일컬음
*播揚(파양)=흩뜨리다 뿌리다 일으키다
퍼뜨리다 선전하다
24.車輪紋: 主大貴
此紋圓滿主車輪이니
必是皇朝舘殿人이라
更看紋全名杖鼓하고
封作諸侯百里臣이라
24.차륜문(수레바퀴의 살): 주로 대귀하다
이 둥글고 가득한 문양이 주로 차륜문이니
반드시 황제가 있는
조정의 관사에 있을 사람이니라
다시 살펴서 온전한 문양이면
이름이 장고(장구)와 같고
제후에 봉해지고 백리를 다스리는 신하이니라
*舘=집 관 객사 관사
*殿=전각 전 궁궐 큰 집 절 사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