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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실신이부/상

(마의선생석실신이부) 상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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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의선생석실신이부) 상 2

 

當知骨格은    爲一世之榮枯하고 

      氣色으로 定行年之休咎니라

+註云                   (당지골격)

  骨格은 無易이라

   相之軆也則一

    世之榮枯를 可由此而知오

  氣色은 旋生이라 

  相之用也則行年之休咎를

   可由此而驗이니

  知者-參之면 人之貴賤이 思過半矣라

 

마땅히 알아야 할 것은

  골격으로는 일생의 번영과 쇠락을 보고

  기색으로는 유년의 화복을 정하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골격은 바뀌지 않는 것이라

      상의 체인 즉 일생의 번영과 쇠락을

        가히 이것으로서 알 수가 있고

    기색은 돌아가면서 생기는 것이라

      상의 용인 즉 유년의 화복을

        가히 이것으로서 판단할 수가 있으니

    지혜로운 자는 이것을 참고하여

     사람의 귀천을 반반으로 생각해야 하느니라

 

*榮枯(영고)=번영과 쇠락

*休咎(휴구)=길한 것과 흉한 것   화복

*過半(과반)=반이 더 됨

*知=智와 같은 의미다

 

*체와 용이 동양철학 특히 중국철학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軆(체)=겉   껍데기   그릇     변함이 없다

  用(용)=그 안에 들어가는 내용물

    용을 불러서 체를 채운다     변함이 있다

 

 

三停이 平等하면

   一生衣祿이 無虧하고 

+註云                    (삼정이 평등)

  自髮際로 至印堂이 爲上停이오

  山根으로 至準頭 爲中停이오

  人中으로 至地閣이 爲下停이니

    此는 面上三停也오

    頭腰足은 爲身上三停也니

  古云 面上三停은 額鼻閣이오

         身上三停은 足頭腰니

       三停이 平等하면 多衣祿하고

                  長短이 如差면 

      福不饒則衣祿豊虧를 於此可見이라

 

五嶽이 朝歸하면 今世錢財自旺이라

+註云                  (오악이 조귀)

  左顴이 爲東嶽하고 右顴이 爲西嶽하고

  爲南嶽하고       地閣이 爲北嶽하고

  爲中嶽하니

   此五嶽은 欲其朝拱豊隆이오

              不欲缺陷破傷이라

 混儀에 云 

 五嶽이 不正하면 相君終始薄寒이오

 八卦-高隆하면 

   須是多招財寶則錢財旺相을

     於此可見이라

 

삼정이 평등하면

  평생 의록에 이지러짐이 없고

+풀어서 말하자면

    발제로부터 인당까지가 상정이고

    산근으로부터 준두까지가 중정이고

    인중으로부터 지각까지가 하정이니

      이것은 얼굴의 삼정이고

      머리와 허리와 발은 몸의 삼정이니

 옛 부터 이르기를

   면상삼정은 이마와 코와 지각이고

     신상삼정은 발과 머리와 허리이니

  삼정이 평등하면 의록이 많고

  장단에 차이가 있으면 복이 넉넉하지 않은 즉

   의록이 풍부할 때와 이지러질 때를

    이것으로서 가히 알 수가 있느니라

 

오악이 돌아서서 서로가 마주 보고 있으면

   금생에 돈과 재물이 저절로 왕성하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좌측 관골이 동악이고  우측 관골이 서악이고

    이마가 남악이고   지각이 북악이고 

   코가 중악이니

  이 오악은 서로가 오긋하니 바라보고

               풍륭해야 하고

   결함이나 깨어져 있거나 상처가 있으면

    안 되느니라

 혼의에 이르길

  오악이 바르지 않으면

   처음에서부터 끝까지 빈한하고 박복하고

   8괘가- 높이 솟아 있으면

   반드시 이것은 많은 재보를 부르는 즉

    돈과 재산이 왕성한 상임을

     가히 이것으로서 알 수가 있느니라

 

*際=즈음 제  가   끝   변두리   사이

      ~과~사이   경계가 겹치는 부분

*自=from

*旺盛(왕성)=한창 성함

  旺=왕성할 왕   곱다   아름답다

 

*混=섞을 혼  합하다  혼탁하다

*君=고문에서는 항상 그대는

*朝=아침 조   조정  뵙다   모이다  마주보다

*拱=팔짱 낄 공   마주잡다   두르다   껴안다

 

 *八卦=震   兌   離   坎    巽    坤    艮    乾

          진   태   이   감    손    곤    간    건

          동   서   남   북  동남 서남 동북 서북

 

八卦(8괘=8방)=

이마로 부터 시계방향 (45도 포함)

 

離=남  이마   떠날

坤=서남  이마와 왼쪽귀의 중간  땅

兌=서   왼쪽 귀   바꿀

乾=서북  왼쪽귀와 턱의 중간   하늘

坎=북   턱   구덩이

艮=동북   턱과 오른쪽귀의 중간   괘 이름

震=동  오른쪽 귀  우레

巽=동남   오른쪽귀와 이마의 중간   부드러울

 

*상은 전체적으로 상대방을 정면으로 볼 때

    상대방의 우측을 동쪽으로 보는데

  귀하고 팔괘하고 12지지는

   반대로 서쪽으로 본다

    8괘는 이마로 부터 시계방향으로 돌고

    12지지는 턱으로 부터 시계방향으로 돈다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頦爲地閣이라 見末世之規模하고

+註云               (해위지각)

   豊厚者는 富饒하고 尖削者는 貧薄이니

    凡相人末限은 在此라

   地閣이 爲水星이라 屬下停하니

    若推金水形人이면 爲佳(尤準)

 

鼻乃財星이라 管中年之造化니 

+註云                  (비내재성)

   豊隆端正者 貴顯하고

   掀露偏曲者는 下賤이니

  鼻爲土星이라 屬中停하니

  若推土形人하면 最應이라

 

額方而濶이면 初主華榮하고

骨有削偏하면 早年偃蹇(不利)이라

+註云                  (액방이활)

   額爲火星이라

    乃官祿父母之宮이니 在限爲初라

   若方正寬濶이면 必主初年榮華오

   其骨이 尖削偏陷하면 須見早年不利라

 

아래턱은 지각이라

  말년의 규모를 알 수가 있고

+풀어서 말하자면

   풍성하고 두툼한 자는 부유하고 넉넉하고

      뾰쪽하고 깎여있는 자는 가난하고 박복하니

     무릇 사람의 상의 말년의 한계는

      이곳에 있느니라

     지각은 수성이라 하정에 속하니

    만약에 금수형인이라고 추정되면

     더욱 아름다우니라

 

코는 재성이라 중년의 조화를 관장하니

+풀어서 말하자면

   풍성하고 높고 단정한 자는 귀하고 현달하고

    번쩍 들려서 로공이 되어 있거나

    치우쳐 있거나 굽은 자는 하천하니

    코는 토성이라 중정에 속하니

    만약에 토형인으로 추정되면

     최고로 응험하니라

 

이마가 모나고 넓으면

  주로 초년이 영화롭고

뼈가 깎여 있거나 치우쳐 있으면

  조년에 쓰러지고 절뚝거리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이마는 화성이라

    이것은 관록과 부모의 궁이니

     한계가 초년이니라

     만약에 모나고 바르고 너그럽고 넓으면

     반드시 주로 초년이 영화롭고

     그곳의 뼈가 뾰쪽하거나 깎여 있거나

    치우쳐 있거나 함몰되어 있으면

     반드시 조년에 불리함을 만나느니라

 

*頦=턱  아래턱 

*扌=手 손 수   손 수변

*偏(편)=앞에서 보았을 때 옆으로 치우친 것

*曲(곡)=옆에서 보았을 때 내려오면서 굽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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